영화 정이 줄거리 및 정보
2315년 해수면 상승과 자원의 고갈로 인간은 우주의 쉘터로 나간다. 그중 쉘터 8,12,13호가 아드라인 자치국을 선포하며 내전을 일으킨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윤정이 (김현주)는 이 내전의 최강 용병이다. 엄청난 전투력으로 많은 전투에서 승리한 영웅이다. 하지만 적군의 공격을 피하지 못하고 쓰러져 식물인간이 된다. 크로노이드사는 윤정이의 뇌를 복제하여 최강 AI 전투 로봇으로 개발하기 위해 연구한다. 시간은 약 40년이 흘렀다. 그 연구팀의 리더인 윤서현 (강수연) 팀장은 윤정이의 딸이다. 메타버스 전투의 어느 지점에서 윤정이 AI는 반복해서 탈출에 실패하여 연구는 어려움에 직면한다. 크로노이드 연구소장 김상훈 (류경수)은 계속해서 윤서현과 함께 연구 개발에 힘쓴다. 윤정이 용병을 인간 이하 즉 로봇으로만 대하며 무자비하게 개발 지시만을 내린다. 윤서현은 폐암에 걸린 상태이며 3개월 시한부이다. 의사는 서둘러 뇌복제를 하라고 권한다. 뇌복제에는 3가지 타입이 있다. A 타입은 단 하나의 의체에만 자신의 뇌가 복제되어 인간에 준하는 대우를 받으며 가장 비싸다. B타입은 단 하나의 의체에만 자신의 뇌가 복제되나 정부에 넘기므로 결혼, 주거이동, 입양 등의 제한을 받는다. C타입은 기업에 뇌데이터를 넘기므로 모든 권리 또한 넘어간다. 권리 소유자가 마음대로 복제 재생산이 가능하다. 윤정이는 C타입이었다. 어느 날, 크로노이드 회장은 내전이 끝나간다며 전투 AI 개발을 종료하라고 한다. 연구 마지막 날, 윤서현은 윤정이 AI에게서 엄마의 모습을 발견하고 결심한다. 연구의 끝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연상호 감독의 신작
2023년 1월 20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 된 한국 SF 영화이다. 연상호 감독의 네번 째 장편 영화이다. 2016년 영화 부산행으로 천만 영화감독이 되었다.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의 감독으로 유명하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를 다 연출한 경력이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서 상업 실사 영화 및 드라마로 커리어를 쌓았다. 독특한 이력이다. 애니메이션 연출은 주로 사회비판적이거나 꿈도 희망도 없는 암울한 전개가 특징이다. 상업 영화에서는 염세적이고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를 포함한다. 신선하고 판타지적인 소재와 만화 같은 액션이 돋보이는 감독이라는 평가이다. 윤서현 역을 맡은 강수연 배우는 대종상, 청룡영화사등 굴지의 영화제에서 여우조연상 10관왕을 달성한 여배우이다. 드라마 여인천하의 정난정역으로 유명하다. 윤정이 역의 김현주 배우는 1996년 데뷔하였다. 20여 년간 꾸준히 활동하며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였다. 다방면으로 뛰어나 연기 스펙트럼도 상당히 넓다. 공중파 3사 모두에서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하였다. 김상훈 소장역의 류경수 배우는 2007년 데뷔하였다.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에 최승권 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에서 냉철한 유지 사제역으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정이의 평가가 다채롭다. 긍정적인 평가는 AI에 대한 고찰과 윤리라는 키워드에 중점을 둔 것이다. 많은 할리우드 SF 영화가 스토리보다는 화려한 액션으로 승부를 보았다면 정이는 다르다. AI 윤리를 다룬 모녀간의 가족극으로 평가받는다. 영화만의 고유한 매력과 연상호 감독의 연출력이 빛나는 장면들이 있다. 감정적 빌드업을 위해 스펙터클 보다는 탄탄한 시나리오가 눈에 띈다. 정이를 단순한 킬링타임용 액션 영화로 보기보다는 자세하게 들여다보아야 진가를 알 수 있다는 평가이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흥행 중이다. 폭력과 파괴보다는 감정을 파고드는 신파가 한국팬들과는 반대로 작용한 것이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정이를 언급하며 "매우 흥미롭고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화다"라고 말하였다. 부정적인 평가는 몰입감을 방해하는 연기력이나 각본이다. 진부한 대사들과 배우들의 연기가 서로 융합하지 않는 느낌이라고 한다. 넷플릭스 공개 첫날 영화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